자연어 처리 기술 최신 트렌드, 이 5가지 주목하라

2022-10-05
3

인공지능(AI)이 발전하면서 기계가 인간처럼 자연스러운 언어를 활용하는 자연어 처리(NLP) 기술 수준이 향상되었다. 그리고 날이 갈수록 자연어 처리 기술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활용 사례도 증가했다. 이에, 해외 IT 뉴스 포럼 데이터메이션이 자연어 처리의 최신 트렌드 5가지를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1. 협업의 진화
머신러닝의 발전은 협업 관리와 이해 부분에서 핵심 역할을 한다. 음성 안내 시스템이나 일부 단어로부터 필요한 서비스를 해석하는 시스템 등을 예시로 언급할 수 있다. 관련 기술은 하루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다.

행동지능 기업 어웨어(Aware) 부사장 제이슨 모간(Jason Morgan)은 “협업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툴은 시장에 여럿 출시되었다. 그러나 자연어 처리나 사회 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SNA)을 이용한다면, 한 단계 더 깊은 심층 분석 정보를 볼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2. 직장 분위기 탐지
현대 자연어처리 기술은 이제 직장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에서 실시간으로 감정, 해로움, 인기 주제 등을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다. 이 기술은 고위급 관리자는 환영하지만, 말단 사원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낸다. 이메일, 휴대전화, 채팅창에서 말하는 모든 내용은 소프트웨어로 분석할 수 있다. 아주 극단적인 사례를 언급하자면, 어느 반사회적인 프로그래머가 일말의 재미가 섞여 있는 모든 대화를 비생산적이라고 분류하여 직장생활을 무미건조하고 우울하게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작업장 감시 시스템은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 초기에 아무도 일하지 않을 수 있다는 관리자급의 의심 아래 인기를 반짝 얻었다가 시들해졌다. 감시 시스템은 가장 최악의 근로자의 근태를 탐지하는 정도로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자연어 처리를 이용한다면 직원 관리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모간은 “자연어 처리 기술을 추가한 감시 툴은 기업의 경영자에게 조직의 협업 환경에 대한 실시간 분석을 제공한다. 기업의 웰빙, 문화를 중시하는 경영자에게는 조직의 감정과 유독성을 추적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3. 자연어처리와 기업 협업 툴의 관계
모간은 자연어처리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업 협업 플랫폼과 통합하여 적용해야 한다. 협업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에 대한 통합적이고 맥락을 고려한 해석을 위해서는 이들 플랫폼과 이에 특화 개발된 툴을 섬세하게 통합해야 한다.

4. 챗봇
챗봇은 자연어처리 애플리케이션 중 가장 큰 인기를 누리는 영역이다. 챗봇은 지난 몇 년간 사용 빈도가 급증하였다.

오라일리 미디어(O’Reilly Media)의 인공지능 및 데이터 콘텐츠 전략부 수석 레이첼 로물리오티스(Rachel Roumeliotis)는 “자연어 처리는 고객 서비스 챗봇 기능을 통하여 기업에 실제로 유용하다는 것을 증명하면서 인기가 급상승하였다. 오늘날 자연어 처리는 직장인이 일상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업무를 자동화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5. 데이터 분석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의 상당 부분은 대화를 통해 생성되거나 텍스트로 존재한다. 시간이 지나 인공지능 기술 사용 비용이 저렴해짐과 동시에 기술 자체가 대중화되면서 자연어처리는 비구조화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로믈리오티스는 자연어처리가 결국 기업의 핵심 기술의 위상을 차지할 것이라 확신한다.

그는 “아직은 인공지능 전문가가 부족하고 API가 인기를 끌고 있어 자동화 머신러닝과 API 플러그인이 대세로 부상할 것이다. 이들은 고도화된 인공지능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더라도 챗봇처럼 일상에 활용되는 웬만한 사례에는 이용 가능한 수준을 제공하여 합리적인 선에서 인공지능을 이용하도록 한다. 의학 수술에 이용되는 정도의 고도화된 인공지능 모델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모델 개발 과정을 오픈 소스로 공개하여 자연어처리 분야에 혁신이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라고 진단했다.

출처 : 코딩월드뉴스(https://www.codingworldnews.com)